컴퓨터기타2010. 5. 2. 02:26
한때 다운로드 시장을 주름잡았던 당나귀/이뮬 이후에 나온 방식이다.
서버에서 받는게 아니라 같은 파일을 가진 여러명에게서 받아오는 방식만 유사하다.

당나귀에서는 제목으로만 검색을 하기때문에 받아보니 야동일때도 많은데, 토렌트는 그런 일은 거의 없다. 전혀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게다가 당나귀는 다운 완료가 다 되갈때 속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증상이 있는데, 토렌트는 그런 일이 없다.



1. 프로그램 설치하기
현재 한국에서 제일 유명한건 uTorrent[각주:1]이다. 
http://www.utorrent.com/downloads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설치 파일과 언어팩을 받아서 같은 폴더에 넣고, 설치하면 한국어로 사용이 가능하다.[각주:2]
원하는 폴더를 지정하고 설치한다.


2. 설정
기본 화면
파일명, 크기, 다운속도, 업속도 등이 나오며, 필드명에서 오른쪽 클릭하면 선택해서 표시가능하다.


도구-옵션-일반
- 언어 : 언어팩을 같이 받았다면 한국어로 표시된다.
- 자동 업데이트 : 프로그램 버전이 올라가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된다.
- 시험판으로 업데이트 : 베타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할지 여부 선택. 체크를 안해도 무방하다.
- 미완성 파일에 .!ut추가 : 다운로드 중인 파일의 확장자를 저걸로 바꾼다.
- 모든 파일을 미리 할당 : 다운로드가 시작되면 해당 파일의 크기 만큼을 '0'이란 값으로 채워넣는다는데, 난 그냥 안한다.


도구-옵션-UI설정
- 배포중인 토런트, 다운로드 중인 토런트 : 파일 목록에서 더블클릭했을 때의 동작. 기본은 속성보기인데, 난 그다지 안 필요해서 폴더를 열어버린다. 그래야 바로바로 실행도 가능하니까...


도구-옵션-디렉토리
- 새 다운로드 위치 : 임시로 다운받을때의 위치. 파일은 이곳에서 완료될때까지 임시파일로 있게 된다.
- 완료된 다운로드 이동 위치 : 다운로드가 완료됐을 때 이동할 위치


도구-옵션-대역폭
- 최대 업로드 속도 : 기본 설정으로 사용하다가 자신의 최대 대역폭의 절반정도로 하면 좋다. 인터넷과 PC의 사양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너무 작게하면 공유정신에 위배되고, 너무 크게하면 PC가 버벅거린다.

이외의 나머지 옵션 및 옵션 상세 설정 참고 페이지 : http://jk-remember.tistory.com/255



3. torrent 씨앗 파일 받기
- 외국 토렌트 사이트
http://www.btmon.com/ (주의 : 헐벗은 여자사진 뜸. 헐벗은게 아니라 다 벗은...;;)

외국사이트 주의사항 : 
- 검색 후 "sponsored"라고 나오는 글은 절대 클릭하지 마라. 가봐야 회원가입하라는 메세지 뜬다.
- 헐벗은 여자 사진이 나오기도하니 다른사람이 보더라도 오해를 받지 않는 상태에서 접속하길 바란다.(서양여자는 내 취향이 아니라는....-0-)

외국사이트 사용법 : 
- 외국사이트는 한국자료는 찾아보기 힘들고, 영어자료 검색할때 좋다. OS나 프로그램 등등
- 검색어 넣는 곳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나오는 목록에서 다운받을 것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Download .torrent" 등의 글자가 보인다.
- 바로 목록이 나오는게 아니고 다른 사이트 목록이 나오는 곳도 있는데, 역시나 "sponsored"라는 글자만 피하면 된다.



- 한국사이트


한국사이트는 게시판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회원 가입[각주:3] 후 원하는 디렉토리에서 파일을 다운 받으면 된다.
한국 사이트는 좀 유명한 영어권 영화, 미드, 한국TV자료, 일본 애니등이 올라온다. 
하지만 영어권 자료는 외국사이트에 먼저 올라오니 차라리 외국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고, 자막만 한국사이트나 씨네스트[각주:4] 같은 곳에서 구하면 된다.

현재 제일 유명한 곳은 http://www.toshare.kr이며, 이곳에서 한국TV자료를 구하기 쉽다. 
toshare에 슬슬 필터링이 시작되고 있어서 http://www.etorrent.co.krhttp://toruser.com 가 나을듯...
특히나 무한도전, 1박2일, 황금어장 등의 인기 프로그램은 본방 종료 후 2~3시간 정도 뒤에 올라오며, 1주일동안 정도는 아주 빨리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고 바로 지우는 편이라 2주정도뒤에 받으려면 조금 오래 걸릴 수 있다.

리플로 감사인사를 하거나 추천 버튼이 있으면 눌러주고 오면 업로더들의 기분을 좋게 할 수 있다.


그외에도 구글에서 검색어 torrent(예 ubuntu torrent)라는 검색어를 이용하면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4. 영상 자료 구분하기(
CAM - 말 그대로 극장에서 캠코더로 찍은 것. 감상이 그나마 가능한 화질이 있는가 하면 감상하기에도 곤란한 화질도 있다. 가끔 단속 떴을때 카메라를 숨기기도 한다. 음성도 캠코더이기 때문에 음질은 별로 안 좋으며, 특히 코미디 영화의 경우에는 관객들 웃음소리가 다 들린다. 보통 MPG(해외), ASF(국내) 형태로 배포되지만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DivX 형태의 인코딩을 하기도 한다. 

TELESYNC (TS) - 위의 CAM과는 달리 음향은 Line In으로 추출하여 그것을 캠코더 동영상과 합친 형태, 따라서 웃음소리 팝콘먹는소리 기타등등..은 들리지 않는다. 그 외에는 CAM과 동일. 다만 당연히 TELESYNC 쪽이 CAM보다 고화질을 기대할 수는 있을 것이다. 역시 MPG(VCD 또는 SVCD) 형태로 주로 배포되지만 용량을 줄이기 위하여 DivX 인코딩을 하기도 한다. 옛날에 Centropy라는 릴그룹에서 이 형태 치고는 고화질의 동영상을 많이 냈음. 당연히 한국영화는 이런 형태가 불가능하다. 

DVDSCR - 오스카 시상식 등에 출품을 위해서 (그게 아닌 경우도 있지만) 영화 평론가들에게 보내지는 DVD 소스로 립한 것. 화질은 DVDRIP과 동급이지만, 중간에 경고문 또는 흑백화면이 뜨며, 심한 경우에는 타이머가 뜨기도 한다. 이 형태의 경우, 5.1 채널이 없는 경우가 많다 (2CD 이상도 2ch인 경우가 다반사) 

DVDRIP - 흔히 '디빅' 이라고 불리는 형태. 판매용 DVD 또는 판매 직전에 유출된 DVD 소스에서 뽑은것. 당연히 화질은 컴퓨터에서 볼 수 있는 형태중에 최상급. 다만 DivX이라는 것 자체가 손실압축 코덱이라 원본 DVD에 비해서는 떨어질 수 밖에 없지만, 소장용으로는 손색이 없다. 음향은 MP3, OGG, AC3 2ch, AC3, 5.1ch, DTS, AC3 6ch 등등 다양한 형태로 나온다. 또한 이 형태는 판매용 DVD에 들어있는 자막 데이터까지 포함해서 배포를 한다. 최상급 화질이긴 하지만 릴그룹에 따라서, 그리고 코덱에 따라서 (DivX 3.xx, DivX5, XviD, VP62) 화질이 약간 미묘한 차이가 있다. 

BRRIP,BDRIP - 블루레이 립버전으로써 화질을 최대한 살리고 용량을 줄인버전을 뜻합니다.

이외에도 화질이 괜찮다는것을 표현하는 것으로 1080P, HDTV, BlueRay등이 있다.
CAM은 무조건 안받는게 이로우며, TS와 DVDSCR은 알아서 판단, DVDRIP이후에 있는것은 화질이 괜찮다.



5. 기타 설명
- 가진 사람이 적고, 다른 사람의 업로드 속도가 느리다면 다운로드는 느려진다.
- 가진 사람이 많아도, 다른 사람의 업로드 속도가 느리다면 다운로드는 느려진다.
- 외국자료를 받을때에는 밤에 켜두고 자는게 나을때도 있다. 외국애들은 낮에 올려주니까...
- 시간이 아주 오래된 자료라도 외국자료는 약간씩 받는 편인데, 한국자료는 오래되면 그냥 포기하는게 나을때도 있다.
- 자료를 검색할때에는 검색어를 바꿔가면서 검색해야한다. (예 : windows 윈도우, 애플 apple, 오피스 office 등등)




  1. 원래는 u가 아니라 μ (마이크로, 뮤) 이다. 근데 적기 힘드니 그냥 u로 사용한다 [본문으로]
  2. 한국어 사용 : 간혹 버전이 업그레이드 될때 언어팩이 아직 안나와서 영어버전으로 사용할수도 있다. 사용은 그렇게 어려운게 없기때문에 나중에는 무감각해 질것이다. [본문으로]
  3. 한국사이트 회원가입 : 사용자가 너무 많아서 가끔씩은 가입이 막혀있기도 한다. [본문으로]
  4. 씨네스트 : 씨네스트는 영화자막은 올라오는데, 미드, 일드, 애니 자막은 잘 안 올라오는 편이다. [본문으로]
Posted by 쎄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알 수 없는 사용자

    이...건... 머에여? ^^;;;;;

    2010.06.02 22:40 [ ADDR : EDIT/ DEL : REPLY ]
    • 암흑의 힘....이라는.....ㅎㅎ

      2010.06.02 23:42 신고 [ ADDR : EDIT/ DEL ]
    • 알 수 없는 사용자

      으흐흐흐흐흐흐 암...흑...
      좋아라 하져 ㅋㅋㅋㅋㅋㅋ

      2010.06.03 11:57 [ ADDR : EDIT/ DEL ]
  2. 제 블로그가링크 되었군요...감사합니다(__)

    2010.06.20 12:03 [ ADDR : EDIT/ DEL : REPLY ]
  3. 알 수 없는 사용자

    저도 토렌트를 해외에서는 자주 이용했었는데 국내에서는 씨드받기가 영 힘드네요 ^0^ 잘보고 추천누르고가요~

    2010.11.14 00:29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