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기타/Mac2013. 7. 31. 09:21

회사에서 쓰는 맥북프로가 잠자기에서 해제될 때면 하루에 한 번 정도는 뺑뺑이 커서가 돌기만할 뿐 아무런 동작도 하지 않았다.

커서는 움직이지만 종료조차 되지 않아서 유일한 해결방법은 전원 버튼을 꾸욱 눌러서 끄는 것 밖에는 없었다.

로그를 살펴봐도(재부팅 후에), 프로세스 목록을 살펴봐도(혹시나 싶어서 활성상태보기 프로그램을 띄워 놓고 잠자기에 들어갔다) 별다른 특이한 점을 찾지 못했다.

짐작하기로는 '분명히 어떤 프로세스가  CPU를 다 잡아먹고 있을 것이다!' 라고 생각했었는데, 전혀 없었다.


처음 이 맥을 받았을 때는 이렇지 않았는데 왜 그럴까 고민했지만, 아무 것도 생각나지 않다가 문득 SSD의 TRIM 활성화를 했었던 기억을 떠올렸다.

그리고는 포맷을 했고, 다시 활성화를 하지는 않았었다.(뭐가 다른지 차이를 못 느꼈으니까)



원님 블로그에서 TRIM 활성화하는 글을 본 적이 있어서 검색해봤더니 http://macnews.tistory.com/90 이 글이 나왔다.


그래서 콘솔에서 하려고 했는데, 뭔가 귀찮아서 2번의 TRIM ENABLER를 설치해봤는데, On으로 해놔도 아래쪽 설명에 'On으로는 했는데, 동작은 안하고 있다'라고 떠서  지워버렸다.


그래서 1번의 Chameleon SSD Optimizer를 설치했다.


다행히  On에 잘 붙어있다.



SSD는 아마도 기본으로 달려온 삼성 MMDOE56G5MXP-0VB 이고, 펌웨어는 VBM1801Q 였다.

펌웨어 버전을 업데이트 하려고했는데, 찾기가 힘들어서 패스.


마지막 설정도 기본에서 몇 개를 바꿨는데, 아마도 여기에서 뭔가 해결된게 아닐까 싶기도 한다.




그 후 일주일동안 단 한 번도 멈추는 현상이 없었다.

Posted by 쎄미

댓글을 달아 주세요